학교급식 공개의 날 실시 설문 분석 결과
1. 학교급식 만족도
가. 분석 결과
|
만족 |
보통 |
불만 |
계 |
인원(명) |
15 |
6 |
2 |
23 |
비율(%) |
65.2 |
26.1 |
8.7 |
100 |
나. 반영사항
◇ 보통과 불만 의견이 늘었음.
1-1. 만족하지 않은 이유
가. 분석 결과
|
급식비 대비 질 부족 |
비위생적 |
학생들의 비호감 |
기타 |
계 |
인원(명) |
1 |
|
1 |
|
2 |
비율(%) |
50 |
|
50 |
|
100 |
나. 반영사항
◇ 보통 및 불만 이유를 확인하고 반영하도록 함.
2. 급식실 위생상태
가. 분석 결과
|
매우 양호 |
양호 |
불량 |
계 |
인원(명) |
14 |
9 |
|
23 |
비율(%) |
60.9 |
39.1 |
|
100 |
나. 반영사항
◇ 규정에 의거 위생상태 점검 및 기록 실시
◇ 수시 자체평가를 통한 점검
3. 시설 및 기구 위생 상태
가. 분석 결과
|
매우 양호 |
양호 |
불량 |
계 |
인원(명) |
12 |
11 |
|
23 |
비율(%) |
52.2 |
47.8 |
|
100 |
나. 반영사항
◇ 시설 및 기구 위생 점검 및 기록 실시
◇ 수시 자체평가를 통해 위생 안전 준수
4. 체험 후 느낀 점
가. 분석결과
|
이해에 도움이 됨 |
보통 |
도움이 되지 않음 |
계 |
인원(명) |
23 |
|
|
23 |
비율(%) |
100 |
|
|
100 |
나. 반영사항
◇ 학부모들의 계속적인 급식 참여 방안을 마련하도록 함.
5. 학교급식 개선에 대한 자유의견 및 반영사항
? 급식실 내부의 소음(청소소리)이 큼. 침착하게 식사할 수 있는 음악이 나오면 좋겠다. - 음악소리와 학생소리가 같이 울려서 더 큰 소음을 유발할 수있어서 반영하지 않고 청소 시 주의하도록 지도관리함.
? 오늘 메뉴(카레, 김치, 진미채볶음)는 저학년, 유치원 아이들이 먹기에 매움. - 메뉴 작성 시 매운 것과 맵지 않은 것이 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조절함.
? 밥주걱이 짧아 비위생적임. - 스텐주걱 긴 것이 나오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교체하도록 함.
? 카레는 맵고 반찬으로 빵이 나오는 것은 좋지 않음. - 카레에 우유나 치즈를 더 넣는 것으로 레시피 조절하도록 함. 빵은 보조식의 개념이므로 학부모께 안내하도록 함
? 김치가 매우니 저염식의 싱거운 나물과 부침등의 다양한 반찬이 나오도록 함. - 식단 작성 시 반영하도록 함.
? 밥은 되고 빵은 기름졌음. - 조리 시 주의하도록 함.
? 채소를 더 많이 넣도록 함. - 식단 작성 시 반영하도록 함.
? 추가 배식을 자유롭게 하도록 함. - 양 조절이 잘 되지 않아 추후 학생들과 협의 후 반영하도록 함.
? 조리실무사들이 좀 더 친절했으면 좋겠음. - 조리실무사 교육 하도록 함.
? 진미채가 너무 길었음. - 조리 시 주의하도록 함.
? 좀 더 작게 잘라주고 빵이 너무 건조했음. - 조리 시 주의하도록 함.
? 다양하지 않음. - 식단 작성 시 반영하도록 함.
? 보존제, 색소 등의 문제가 많은 진미채를 사용하지 말고 건강을 위하는 맛있는 반찬이 나왔으면 좋겠다. - 생협의 무보존제, 무색소 제품 사용 홍보 부족했음. 그리고 다른 제품도 보존제, 색소 등을 꼭 확인하도록 함.
? 세척제가 음식에 들어가지 않을까 걱정된다. - 조리실무사 교육 하도록 함.
? 소화가 잘되는 반찬이 나왔으면 좋겠다. - 메뉴 작성 시 고려하며 학생 및 학부모님께도 저작 활동의 유익한 점에 대하여 안내하도록 함.
?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이며 건강식이다.
? 음식의 맛이 맵다. - 메뉴 작성 시 매운 것과 맵지 않은 것이 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조절함.
? 아이들이 건강한 음식문화를 배웠으면 좋겠다. - 지속적인 영양?식생활 교육을 진행하도록 함. 또한 영양?식생활 교육이 이뤄지고 있음을 학부모님께도 안내 및 홍보하도록 함.
학부모 검수단 설문 분석 결과
1. 학교급식 맛
가. 분석 결과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 |
매우불만 |
계 |
인원(명) |
8 |
5 |
0 |
0 |
0 |
13 |
비율(%) |
61.5 |
38.5 |
0 |
0 |
0 |
100 |
나. 반영사항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가 작년에 동일함.(100%.→100%)학부모들의 급식에 대한 참여를 높이고 계속적인 안내를 통하여 급식에 대한 좋은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함.
2. 가정에서 급식 이야기
가. 분석 결과
|
자주 |
가끔씩 |
별로 |
계 |
인원(명) |
5 |
8 |
0 |
13 |
비율(%) |
38.5 |
61.5 |
0 |
100 |
나. 반영사항
◇ 가정에서 학생들과 급식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또는 가끔씩이라도 하는 가정이 많음에 따라 급식에 대한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음. 맛, 양을 포함하여 배식 시 친절에 대하여 조리사들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함.
3. 월보 확인
가. 분석 결과
|
자주 |
나눠줄 때만 |
식단만 봄 |
가끔 |
보지 않음 |
계 |
인원(명) |
9 |
1 |
2 |
1 |
0 |
13 |
비율(%) |
69.2 |
7.7 |
15.4 |
7.7 |
0 |
100 |
나. 반영사항
◇ 급식월보를 자주 본다는 의견이 높아졌음. 홈페이지 개시 시 메시지 발송이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됨.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문자를 하도록 함.
4. 저학년 음식 양
가. 분석결과
|
적당 |
보통 |
부족 |
계 |
인원(명) |
7 |
3 |
3 |
13 |
비율(%) |
53.9 |
23.1 |
23.1 |
100 |
나. 반영사항
◇ 저학년 음식 양이 부족하다는 대답한 의견이 계속적으로 나옴. 저학 년의 경우에는 워낙 적은 양을 달라고 하는 학생들이 많아 일부 양이 많은 학생들은 부족할 수 있음. 좋아하는 음식은 되도록 많이 주도록 하며 더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줘서 학생들이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제공 하도록 함.
5. 학교 급식의 우선적 부분
가. 분석결과
|
영양 |
기호 |
위생 |
계 |
인원(명) |
7 |
2 |
4 |
14 |
비율(%) |
53.9 |
15.3 |
30.8 |
100 |
나. 반영사항
◇ 학교급식에서 가장 우선이 되어야하는 것에 대하여 영양으로 생각하는 학부모님이 많음. 특히 채소에 대한 편식이 많아 이에 대한 상담도 있으므로 다양한 채소를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함.
6. 학교에서 필요한 급식지도
가. 분석결과
|
잔반 안남기기 |
편식교정 |
비만 예방 |
식사예절 |
계 |
인원(명) |
4 |
5 |
|
4 |
13 |
비율(%) |
30.8 |
38.4 |
|
30.8 |
100 |
나. 반영사항
◇ 올해는 식사예절, 잔반줄이기, 편식교정에 대한 지도 요청 의견이 골고루 나왔음. 2018년 영양?식생활 교육 시 반영하도록 함.
7. 학교 급식 개선 분야
가. 분석결과
|
질 |
위생 |
맛 |
영양 교육 |
시설 |
기타 |
계 |
인원(명) |
4 |
|
2 |
5 |
1 |
1 |
13 |
비율(%) |
30.8 |
|
15.4 |
38.4 |
7.7 |
7.7 |
100 |
나. 반영사항
◇ 학교 급식 개선 분야에 대하여 질 좋은 식재료와 영양교육에 대하여 의견이 많았음. 본교 급식 질에 대한 안내가 부족했거나 전체적인 학교급식에 대한 답변일 수 있으므로 질문을 정확하게 작성하도록 하며 올해부터 2차시씩 진행되는 영양교육이 계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함.
8. 친환경 급식 필요한 이유
가. 분석결과
|
건강 |
농업 |
환경오염 |
세계화 대비 |
계 |
인원(명) |
11 |
0 |
2 |
0 |
13 |
비율(%) |
84.6 |
0 |
15.4 |
0 |
100 |
나. 반영사항
◇ 친환경 급식에 대하여는 건강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답한 의견이 많았음.
9. 학부모 모니터 활동의 중요 부분
가. 분석결과
|
식재료 확인 |
급식실 위생확인 |
조리과정 확인 |
배식과정 확인 |
계 |
인원(명) |
10 |
2 |
1 |
0 |
13 |
비율(%) |
76.9 |
15.4 |
7.7 |
0 |
100 |
나. 반영사항
◇ 학부모 모니터링 시 무엇보다 학생들이 먹는 식재료에 관한 학부모님의 관심을 알 수 있음. 검수 및 물품 구입에 항상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함.
10. 고학년 자율배식
가. 분석결과
|
좋음 |
싫음 |
편식 걱정 |
상관없음 |
하지 않았으면 함 |
계 |
인원(명) |
12 |
0 |
0 |
1 |
0 |
13 |
비율(%) |
92.3 |
0 |
0 |
7.7 |
0 |
100 |
나. 반영사항
◇ 고학년들의 자율 배식은 여러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학생들과 교직원,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음. 단점(편식 유발, 양조절 어려움, 여러 명의 배식으로 인한 식기구 오염, 국 등의 뜨거운 음식 배식 시 안전사고 등)등은 담임선생님들과 협조하여 지도해 나가도록 함.
11. 바라는 점
의견 내용 |
반영 중요도 |
반영 시기 |
세척 후 세제가 남지 않도록 철저히 세척 |
상 |
즉시 |
채소 편식 지도 |
상 |
즉시 |
학생의 선호가 높은 음식 제공 |
중 |
즉시 |
질 좋은 재료와 청결한 운영 |
상 |
즉시 |
밥 양 증가 |
상 |
즉시 |
하루에 1가지는 병설유치원 학생 배려 식단 |
중 |
식단 작성시 |
식당에 음악 제공 |
하 |
고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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